Ⅰ. 고객을 위한 자세
1. 고객은 우리의 존립기반
① “고객이 있으므로 우리회사가 존재한다” 는 신념으로 고객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제공한다.
② 진솔한 마음과 친절하고 신속, 정확한 태도로 고객을 대하며 고객의 불만과 제안을 겸허히 수용한다.
2. 고객의 이익보호
① “고객의 번영은 우리의 보람” 이라는 캐치프레이즈와 같이 우리는 항상 고객을 위해서는 합법적이고 정당한 방법으로 고객이익 창출에 기여한다.
② 상품약관이나 이자율 등 고객의 인지가 필요한 사항은 그 내용을 완전히 숙지하고 고객에게 정확히 알린다.
③ 고객의 금융정보나 신상에 관한 사항은 법률에 의하지 않고는 타인에게 제공해서는 안된다.
3. 고객가치의 증대
고객의 알 권리를 존중하여 고객이 궁금해하는 금융정보, 경영 공시사항 등 고객이 필요로 하는 사항을 객장에 게시하거나 인터넷, 각종 매체를 이용하여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한다.
Ⅱ. 국가와 사회에 대한 윤리
1. 사회적 책임과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
①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주주 및 고객에 대한 기본적 책무를 고려한 수익 경영, 열린 경영의 기본사고에 따라 업무를 수행한다.
② 고용의 창출과 성실한 납세와 배당으로 국가와 국민경제에 기여하고 문화 및 사회복지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사회발전에 기여한다.
2. 지역사회에서의 역할과 환경보호
지역주민의 쾌적한 환경을 보전하기 위하여 자원재활용 및 환경오염 방지에 힘쓰며 지역환경개선, 지역상가발전, 불우이웃돕기 등 문화적, 물질적 차원에서 지역사회를 선도해 나간다.
Ⅲ. 주주에 대한 책임과 이익의 보호
1. 투명한 회계관리와 성실한 정보제공
①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에 따라 정확한 회계기록을 작성하여야 하고 각종 공시자료는 항상 손쉽게 주주가 열람할 수 있도록 한다.
② 회계장부는 불법적이거나 허위기재를 하지 않으며 장부상 기록은 정기적 점검과 확인을 통해 기장내용과 실제 자산․부채가 차이가 나지 않도록 한다.
2. 평등한 주주 대우
소액주주 및 모든 주주는 법에 의하지 않고는 차별되지 않는다.
3. 주주의 이익보호
합리적인 투자와 의사결정으로 수익창출에 힘쓰며 무리한 영업확장정책이나 단기적인 시세 영합으로 주주이익을 침해해서는 안된다.
Ⅳ. 임직원의 임무와 사명
모든 임직원은 회사의 비젼과 방침 그리고 각종 사규 및 윤리강령 등을 준수하며 각자의 사명을 성실히 수행해야 한다.
1. 회사이익 우선 원칙
① 모든 일을 처리함에 있어 기본원칙을 충실히 지키며 효율성과 합리성을 중시하며 회사이익 우선의 원칙을 견지한다.
② 회사의 경쟁력과 관련된 주요정보나 전략, 상품내용 등은 함부로 발설해서는 안되며 홍보를 위한 경우라도 해당부서를 경유하여야 한다.
③ 특정개인이나 부서의 이익을 위해 허위 또는 과장된 보고를 하지 않으며 중요한 정보를 은폐하거나 독점하지 않는다.
2. 공부하는 자세로 일하자
① “최고의 질을 갖춘 우량 금융기관”을 지향하는 우리는 각자 맡은 분야에서 최고의 프로가 되어야 한다는 투철한 직업관을 가지고 끊임없이 자기계발에 힘써야 한다.
② 창의적인 아이디어․제안을 존중하고 발전적인 자세로 받아들인다.
③ 항상 “모르는 것이 더 많다” 는 겸허한 마음가짐으로 철저히 연구․분석하고 체계화하는 자세를 견지한다.
3. 솔선수범하는 자기관리
① 각자가 회사를 대표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항상 금융인으로서의 기본자세 인 친절, 신속, 정확한 업무처리는 물론
단정한 복장, 예의바른 행동, 품위 있고 사려 깊은 언어로써 회사의 명예를 고양시킨다.
② 우리가 처한 불확실성의 세계는 어느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 실패가 두려워 성공 가능성까지 포기하지 말고 주체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결정과 행동에 책임과 소신을 가져야 한다.
③ 업무의욕 및 지식, 대인관계, 가정 및 건강 등을 진취적이고 철저하게 관리하는 모범적인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④ 편리함이나 단기이익에 치우치지 않고 전체적인 입장에서 조화와 협력을 모색하고 어렵고 힘든 일, 남이 하기 싫어하는 일에 솔선수범 한다.
4. 안전 및 각종 리스크관리의 철저
① 임직원 모두는 회사의 안전을 도모할 책임이 있고 화재 및 기타 위험 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② 각종 리스크, 화재, 수해 등 비상사태 발생 시에는 전력을 다하여 협력하고 수습에 힘써야 한다
③ 통신 및 컴퓨터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바이러스 예방과 체크 에 노력하여야 한다.
5. 정치활동의 관여금지
① 회사는 정치에 관여하지 않는다. 다만, 회사의 이해와 관련되는 정책이나 법규의 입안에 대해서는 입장을 표명할 수 있다.
② 개인자격으로의 정치적 의사는 존중되나, 회사내에서의 정치적 활동은 금하며, 정치적 의사표현은 그것이 회사의 견해나 입장으로 오해받지 않도록 신중히 행동해야 한다.
Ⅴ.공정한 경쟁환경 조성
1. 공정경쟁과 부당행위 금지
① 회사는 자유경쟁과 시장경제원칙에 따라 정당하고 윤리적인 방법을 통하여 공정한 경쟁을 도모하고 상호신뢰와 협력관계를
구축함으로써 장기적인 관점에서 공동의 발전을 추구한다.
② 경쟁사의 어려 움을 악용하거나 폭리를 챙기는 비윤리적인 행위를 하지 않는다.
③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어떠한 부당행위도 하지 않는다.
2. 정보입수와 광고관리
① 적법한 경로로 정보를 입수해야 하고 입수된 정보를 비방광고나 근거 없는 상호비교 등 불법•부당한 행위에 이용하지 않는다.
② 경쟁사와의 비교행위나 과장광고, 미풍양속을 해치는 광고를 하지 않으며 부득이 비교가 필요한 경우에는 객관적이고 명백한 자료를 제시한다.
3. 담합금지
① 다른 금융기관과의 금리담합을 배격하고 시장원리에 부합하는 금리 경쟁을 통해 고객들의 다양한 선택권을 보장한다.
② 수수료 산정에 있어 다른 회사와의 사전협의를 배제하며 합리적인 원가 분석으로 수수료를 산정한다.
Ⅵ. 윤리와 법규준수 의무
1. 윤리와 법규준수는 회사존립과 경영의 근간
① 규범을 준수하고 전통을 존중하는 것은 우리회사의 3대 정신인 질서의 기본이며, 회사와 사회구성원의 일원으로서 회사존립의 대전제인 동시에 경영의 근간이다.
법규와 기업윤리의 준수를 통하여 신뢰받는 회사와 금융 인이 되도록 노력한다.
② 개개인은 각자가 국가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기초질서를 준수하고 법을 위반하는 사례가 없도록 사생활이나 업무와 관련된 법률지식을 숙지하여 이를 준수한다.
③ 법규 위반을 발견하였을 때는 조기 시정하고 엄정 대처해야 한다.
2. 불법 소프트웨어의 배제
① 인터넷이나 PC통신을 통하여, 또는 어떤 경로를 통하든 불법 소프트웨어를 회사에서 사용해서는 안된다.
② 불법 소프트웨어는 반드시 삭제하고 모든 소프트웨어는 정당한 경로를 통하여 정품을 구입한 후 사용하여야 한다.
Ⅶ. 인간존중을 위한 직장
1. 질서
① 조직의 목표를 올바로 이해하여 자기의 역할을 알고 일의 순서와 절차에 따라 행동하여야 한다.
② 性的 수치심을 유발시키는 언동이나 장애자에 대한 모독을 해서는 아니 되며, 여성 및 장애자에 대해 사회적․문화적 편견을 담은 언사나 행동을 하지 않는다.
③ 지정된 장소 이외에서의 흡연이나 사행행위, 불량 인터넷 사이트나 불량 비디오 등의 시청으로 사회통념상 건전한 금융인으로서의 품위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
④ 임직원 상호간의 대차행위나 보증행위는 조직력을 약화시키거나, 개인 파산의 경우 집단피해 등 중대한 손실을 초래할 우려가 많으므로 이를 행해 서는 안된다.
⑤ 임직원 상하간의 선물은 조직의 질서와 업무수행의 객관성을 해칠 수 있으므로 주고 받아서는 안된다.
다만, 사직, 이임, 생일, 이동, 경조사 등 사회통념상 허용되는 최소한의 범위내에서는 허용된다.
2. 신뢰
① 은폐없는 것이 우리회사의 전통이다. 모든 업무과정은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하고 실수나 손실은 즉시 보고되어야 한다.
② 업무의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도 소중히 여기며 , 기본과 원칙을 지키고 최선을 다한 실수는 애정과 격려로써 대한다.
③ 업무처리 및 인간관계에 있어서 모든 권위주의적 요소를 일소하여 직원 모두가 소신을 갖고 자율적으로 업무를 추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④ 우리가 하는 일과 우리가 관리하는 재산은 아무도 간섭할 수 없는 우리만의 세계이다. 우리는 긍지와 보람을 갖고 주인의식을 가져야 한다.
⑤ 근검절약과 정직, 실상을 추구함으로써 비록 조금 불편하고 화려하지 않더라도 떳떳하고 정정당당하며 내실을 다지는 생활자세를 갖춘다.
⑥ 항상 실력을 키우고 끝까지 해결할 수 있다는 집념을 가지고 일해야 하며 이러한 책임정신과 실천력이 言行一致로서 동료, 상하, 회사로부터 신뢰를 받는다.
3. 사랑
① 우리는 끊임없이 회사를 사랑하고 동료를 사랑하고 일을 사랑함으로써 일과 직장을 통해 보람과 행복을 추구해야 한다.
② 인화단결을 해치는 학연, 혈연, 지연 등과 같은 파벌을 형성해서는 안되며, 개인능력이나 회사이익과 관련 없이 평가하거나 차별 또는 불이익을 주어서는 안된다.
③ 항상 회사와 동료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협력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열린 마음으로 의사소통이 이루어져 갈등을 예방하고 동료를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④ “내가 상대방이라면?” 하는 易之思之의 자세로서 조직속에서 생활하여야 한다.
⑤ 기업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새로운 제도, 새로운 기술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며, 새로운 인재들을 사랑으로 포용하고 받아 들여야 한다.